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번역
보존용 학위논문 제출 관련 FAQ _내용추가
  • 카테고리졸업
  • 작성자이유미
  • 날짜2020-07-24 11:12:38
  • 조회수118
교무과에서 논문책자 제출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자주 문의 하는 사항을 정리하였으니, 제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FAQ
① 「석사·박사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에 보면 인준지의 심사위원 서명란에서 지도교수님을 맨 아래에 적도록 되어 있는데요. 저는 지도교수님게서 부위원장을 맡으셨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 부위원장 서명란에 적으셔도 됩니다.

② 인준지에 "이 논문을 O학O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와 "OOO의 O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 날짜를 적는란이 있는데 어떤 날짜를 적어야 하나요?
 ☞ "이 논문을 O학O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에는 논문대상자 등록서류를 제출한 월을, "OOO의 O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는 인준지 서명을 받은 월 또는 종심을 받은 월을 쓰면 됩니다.

③ 오늘 책자를 제출하러 왔는데 위 ②번의 날짜를 잘못적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논문접수를 반려할(즉 학위수여 대상자에서 제외할) 만큼의 착오는 아니므로, 접수는 받습니다. 그냥 제출하시고, 나중에 후배들에게는 위 ②번과 같이 알려주세요.

④ 인준지에 심사위원의 서명 중 일부가 자필서명(또는 도장날인)이 아닙니다. 논문 제출이 가능할까요?
 ☞ 안됩니다.

절대 안되나요?
 ☞ 네.

⑥ 원문제공동의서의 날짜는 어떻게 써야 하나요?
 ☞ 책자논문을 제출기간(2020. 7. 28. ~ 7. 30.) 중 한 날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실제 제출한 날짜와 꼭 일치할 필요는 없습니다.(예를 들어 날짜를 28일로 적고 제출을 29일에 해도 됨)

⑦ 논문을 편집하다보니 「석사·박사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 및 논문 작성 탬플릿에서 제시한 글자크기랑 줄간격 등을 딱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보기에 자연스럽게 소소하게 글자크기, 줄간격, 글자체 등을 변경하는 것은 아무 문제 없습니다.

⑧ 논문제목이 길어서 인준지에 적은 제목도 서식과 좀 다르게 했습니다. 괜찮나요?
 ☞ 괜찮습니다.

⑨ 논문책자의 종이질은 무엇으로 하나요?
 ☞ 책자제작, 및 가독성에 무리가 없는 한에서 그냥 흰색계통의 일반적인 품질의 종이를 쓰면 됩니다.

⑩ 책자논문을 제출기간(2020. 7. 28. ~ 7. 30.) 내에 논문책자 제출이 어려울 듯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서울대학교 학칙」 제89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학위수여가 불가합니다.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제4항에서 정한 보존용학위논문미제출 제도를 활용하여 1개학기 논문제출을 유예하고 다음학기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학위는 다음학기에 받게 됩니다.

   서울대학교 학칙
   제89조(대학원 과정의 졸업) ① 재학생 또는 수료생으로 제52조, 제78조 및 제83조에 따라 석사과정을 이수하고 소정의 시험과 학위논문심사에 합격한 학생으로서 소정의 기일 내에 최종 인증된 논문을 제출한 학생에게는 석사학위를 수여한다. 다만, 치의학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의학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및 공학전문대학원의 경우 졸업종합시험과 학위논문은 실적심사로 대체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개정 2015.10.13., 2018.6.15]
     ② 재학생 또는 수료생으로 제52조, 제78조 및 제83조에 따라 박사과정 또는 석사·박사 통합과정이나 의학대학원 또는 치의학대학원 복합학위과정을 이수하고 소정의 시험과 학위논문심사에 합격한 학생으로서 소정의 기일 내에 최종 인증된 논문을 제출한 학생에게는 박사학위를 수여한다. [개정 2018.6.15.]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제15조(학위논문 제출 및 미제출자 처리) ① 학위논문 심사에서 합격 받은 자(이하 “학위논문심사 합격자”라 한다)는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심사에서 수정 보완된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여 논문을 최종적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② 학위논문의 작성방법, 규격 및 형식은 『석사·박사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에 따른다.
     ③ 학칙 제89조(대학원과정의 졸업)의 규정에 의하여 학위논문심사 합격자는 심사위원 전원이 서명 또는 날인한 최종 인증된 학위논문 3부(PDF 파일 포함)를 당해학기 소정의 기간 내에 각 대학(원)장이 정하는 장소에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5.9.24.]
     ④ 제3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각 대학(원)장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학위논문 제출기한을 1개 학기 연장할 수 있다. 이 경우 연장된 자에게는 학위 논문을 제출한 학기에 학위를 수여한다.

⑪ 논문제목이 길어서 책등에 제목을 다 적을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두줄로 적으면 됩니다.

⑫ 「석사·박사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에는 양면인쇄를 하도록 되어 있지만, 제 논문이 너무 짧아서 양면인쇄를 하면 책자가 너무 얇게 나옵니다. 그래서 단면인쇄를 했는데 괜찮을까요?
 ☞ 논문접수를 반려할(즉 학위수여 대상자에서 제외할) 만큼의 착오는 아니므로, 접수는 받습니다. 다만 영구적으로 보존할 책자를 놓을 서가공간을 확보하고 유지하는데에도 만만찮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소문내고 다니지 마시기 바랍니다.

⑬ 책자 제출 시 인준지 원본을 포함한 원본책자 1부, 인준지 사본을 넣은 사본책자 2부를 내도록 되어 있는데요. 어떻게 제작을 하다보니 제출할 책자 3부에 모두 인준지 원본을 넣었습니다. 괜찮나요?
 ☞ 괜찮습니다.

⑭ 실수로 하드커버가 아닌 소프트 커버로 제작을 했습니다. 괜찮나요?
 ☞ 다시 제작해서 제출하십시오.

(내용 추가)

○ 종심을 받을 때의 논문제목과 인준지 서명을 받고 책자논문을 제출할 때의 제목이 달라져도 되나요?
 ☞ 네. 괜찮습니다. 종심에서 논문심사의 합격판정을 받는 것과 논문을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것은 다른 단계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종심 때 심사위원들께서 언급한 사항들을 반영하여 논문을 수정·보완하여 최종인준논문을 완성하는 것이므로, 제목도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이렇게 제목이 바뀌었을 경우 소속 학과(부) 사무실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전산시스템에 반영해야 하게 때문입니다.

○ 실수로 인준지 서식을 A4규격으로 출력해서 심사위원 서명을 받는 바람에 책자 제작 시 인준지가 많이 잘려나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인준지의 일부가 잘려나갔더라도 심사위원들의 서명에 훼손이 없다면,학생이 해당 논문을 완성했다는 사실을 심사위원들이 확인했다는 사실은 인정되므로 논문의 제출은 가능합니다. 다만, 인준지 원본이 붙은 논문은 학생 당사자의 학위수여 자격의 근거물이며, 또한 서울대학교가 존재하는 한 영구히 보존되는 기록물입니다. 추후 "보존용 학위논문 교체신청" 절차를 거쳐 무결한 인준지를 갖춘 논문으로 다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책자 논문을 제출한 후 "보존용 학위논문 교체" 신청을 한 경우 논문의 내용을 수정할 수 있나요?
 ☞ 안됩니다.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이 기재된 인준지를 첨부한 석사·박사 학위논문은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제15조제1항 및 제3항에 따른 최종 인증논문으로서, 학위수여 자격 판정의 근거가 됩니다. 따라서 인준논문의 제출 이후에는 논문의 내용이나 이에 대한 검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명백한 오탈자 등을 정정하고자 하는 목적 외에는 논문의 수정본 제출은 불가합니다.(이걸로 꼬투리 잡기 위해 학교에 논문교체 신청자 현황, 명단 등을 요구하는 국회의원들도 여럿 있습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